본문 바로가기

정보/복지&지원

청년창업농육성 장학금 농식품 인재 장학금 농업인 자녀 장학금 농식품부 장학금에 신청하세요!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청년창업농육성 장학금 농식품 인재 장학금 농업인 자녀 장학금 농식품부 장학금 신청에 대하여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인류의 역사를 산업 발달의 기준으로 돌아보면 인간이 가장 먼저 종사하고 발전시킨 산업이 바로 농업입니다.

사람이 살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 중에 하나가 음식이므로 농업이 가장 먼저 발전한 것은 당연한 결과일 것입니다.

수렵이나 채취 등의 원시시대를 마무리하고 한 곳에 정착을 하며 땅을 경작하여 먹을 것을 스스로 가꿔서 먹기 시작한 것이 바로 농업 사회의 출발일 것입니다.

가장 역사가 오랜된 산업이지만 농업이 지구에서 사라질 일은 없을 것입니다.

물론 세월이 흘러가면서 더욱 발전하는 농업분야와 쇠퇴하는 분야는 존재하겠지만 인류가 지구에서 사라지지 않는 한 농업은 계속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람은 매일 음식을 먹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어찌 보면 가장 중요한 산업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한때 농업 종사 인구가 다른 산업분야에 비해서 가장 많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60년대까지만 해도 그러했습니다.

하지만 농업만으로는 국가발전에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고 2차 산업 중심을 발전을 꾀하였고 그로 인해 대한민국의 경제력은 급속도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3차 산업의 비중도 높아졌고 차세대 산업인 4차 산업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좀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다보니 자연스럽게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수는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다만 최근 들어서는 귀촌 귀농에 관심을 보이는 젊은층이 많아지고 있어서 농업에 대한 관심이 다시 생기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인간의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농업은 절대로 사라지거나 쇠퇴하면 안 되는 산업입니다.

그러므로 농업에 대한 투자와 농업 종사자분들에 대한 지원은 당연히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 알려드릴 내용도 이러한 농업 종사자 분들께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내용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청년창업농육성 장학금 농식품 인재 장학금 농업인 자녀 장학금 농식품부 장학금 신청에 대하여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글의 정보의 출처는 농림축산식품부 보도자료 '20212학기 농식품부 대학장학금 신청하세요!' 글입니다. (바로가기)

위 보도자료 내용을 토대로 농식품부 대학장학금 신청에 대하여 하나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https://pixabay.com/

 

 

1. 농식품부 장학금 지원 발표

-농림축산식품부는 농림축산식품산업분야 인재를 육성하고, 농업인의 교육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대학생에게 장학금지원을 발표함

 

-청년창업농육성 장학금, 농식품인재 장학금, 농업인자녀 장학금 등 3가지 부분 2,600명에게 68억원을 지원함

 

 

출처: https://pixabay.com/

 

 

 

 

2. 농식품부 장학금 종류 (청년창업농육성 장학금, 농식품인재 장학금, 농업인자녀 장학금)

장학금 종류 지원대상 지원조건 지원내용
청년창업농육성 3~4학년 (전공무관) 40세 미만 + 농식품분야 취창업 조건 등록금전액+ 200만원
농식품 인재 1~2학년 (농식품계열학과) - 최대 250만원
농업인 자녀 1~4학년(전공무관) 농업인 자녀 + 학자금지원 6구간 이하 50~250만원

 

 

출처: https://pixabay.com/

 

 

3. 청년창업농육성 장학금 안내

1) 지원 대상

-전공에 관계없이 재학 중인 대학 3~4학년생

 

-직전학기 성적 70점, 이수학점 12학점 이상, 만 40세 미만인 자

 

 

 

2) 지원 규모

-212학기 800명 내외

 

-총 지원금액은 36억원

 

 

 

3) 지원 내용

-학기당 등록금 전액 + 학업장려금 200만원(안정적인 학업여건 조성을 위해 지급하는 생활비성 지원금)

 

 

 

4) 의무종사

-졸업 후 수혜횟수(학기) × 6개월 동안 농림축산식품산업분야에 취업 또는 창업 유지해야 함

(예) 2학기 동안 장학금을 받았다면 1년간 농림축산식품산업분야에 취업 또는 창업 유지를 해야 함

 

 

출처: https://pixabay.com/

 

 

 

 

4. 농식품 인재 장학금 안내

1) 지원 대상

-농업계 대학 농식품계열학과 1~2학년생

 

-20212학기부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농식품계열학과도 지원대상에 포함

 

 

 

2) 지원 규모

20212학기 500명 내외, 총 지원금액은 12억 5000만원

 

 

 

3) 지원 내용

-학기당 250만원 범위 내에서 등록금 지원

 

 

출처: https://pixabay.com/

 

 

5. 농업인 자녀 장학금 안내

1) 지원 대상

-부모가 농업인인 대학 재학생

 

 

 

2) 지원 규모

-20212학기 1,300명 내외

 

-총 지원 금액은 19억 5000만원

 

 

 

3) 지원 내용

-학기당 50~250만원(소득·성적에 따라 차등 지급)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강화하기 위해 2학기부터 최대 지원금액을 200만원에서 250만원으로 인상

 

 

출처: https://pixabay.com/

 

 

6. 청년창업농육성 장학금 농식품 인재 장학금 농업인 자녀 장학금 농식품부 장학금 신청 방법

-신청기간: 6월 21일(월) 10시 ~ 7월 15일(목) 17시

 

-농어촌희망재단 누리집(바로가기)에서 신청서를 작성·제출

 

-장학생 선발은 서류심사 등을 거쳐 8월에 발표될 예정

 

-상세한 내용은 농어촌희망재단 누리집(바로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음 

 

-상담센터(전화번호: 02-509-2114)를 통해서도 안내받을 수 있음

 

 

출처: https://pixabay.com/

 

 

이렇게 청년창업농육성 장학금 농식품 인재 장학금 농업인 자녀 장학금 농식품부 장학금 신청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농업 관련 창업을 꿈꾸는 대학생과 농업 관련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과 대학생을 둔 농업인분들을 지원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장학금은 우리나라 농업의 미래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정책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위 3가지 분야에 속하는 대학생 모두가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면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글이 농림축산식품부 장학금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셨던 분들께 작은 도움이라도 드렸길 바랍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