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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자동차

2019년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전년 대비 11.4% 줄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2019년 교통사고 사망자수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는 사람들이 원하는 곳으로 빨리 갈 수 있게 해주는 편리한 도구입니다.

자동차를 이용하므로서 인간의 삶의 질은 많이 변하였고 무척 발전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간적으로도 많은 절약을 할 수 있게 되었지요.

대한민국의 대부분의 지역을 하루만에 갔다 올 수 있을 정도로 자동차 문화는 발달해 있습니다.

대부분의 가정에 차량이 1대 이상씩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렇게 생활에 편리함을 주는 자동차의 단점은 2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첫째는 자동차 운행하게 되면 배출되는 배기가스 오염문제입니다.

하지만 과학기술의 발달로 점점 친환경적인 자동차들이 나오고 있으므로 미래에는 오염물질이 하나도 나오지 않는 자동차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둘째는 교통사고 문제입니다.

사람의 실수나 부주의에 의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고가 심할 경우에는 목숨을 잃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 제가 알려드리고자 하는 내용은 2019년 교통사고 사망자수와 사망자수 비율이 높아지는 지 아니면 줄어들고 있는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2019년 교통사고로 인해 사망하신 분들의 숫자는 무려 3349명이나 됩니다.

먼저 유명을 달리하신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생각보다 정말 많은 분들이 교통사고 목숨을 잃는다는 것이 알게 되었습ㄴ디.

그리고 교통사고 사망율은 2018년 대비해서 11.4%가 줄었습니다.

정말 좋은 소식입니다.

내년에는 훨씬 많은 숫자가 줄어들길 바라며 2019년 교통사고 사망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의 정보의 출처는 국토교통부 보도자료-1094번 '2019년 교통사고 사망자 3,349명, 전년 대비 11.4% 감소' 보도자료입니다.

이 보도자료의 원문이 궁금하신 분은 옆의 바로가기를 눌러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바로가기)

 

“2019년_교통사고_사망자수1”

 

 

1. 2019년 교통사고 사망자수 및 추세

“2019년_교통사고_사망자수2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1094번 ' 2019년 교통사고 사망자 3,349명, 전년 대비 11.4% 감소'

1) 2019년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3349명입니다. 그 중 안타깝지만 어린이 사망자수는 26명입니다.

 

2) 최근 5년간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어른, 어린이 모두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긍정적인 추세입니다.)

 

3) 다만 안타까운 점은 2019년 사고건수와 부상자수는 전년보다 5~6%씩 늘었다는 점입니다.(아래 보도자료 내용 참조)

“2019년_교통사고_사망자수3”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1094번 ' 2019년 교통사고 사망자 3,349명, 전년 대비 11.4% 감소'

 

 

“2019년_교통사고_사망자수4”

 

 

2. 2019년 상황별 교통사고 사망자수

1) 보행 중일 때: 38.9%(1,302명)

-인구 10만명당 보행 사망자수 OECD 평균 1.0명이고, 우리나라는 3.3명임.(우리나라가 약 3배 정도 보행 사망자수가 많음)

 

2) 자동차 승차 중: 34.4%(1,150명)

 

3) 이륜차 승차 중: 20.9%(699명)

 

4) 자전거 승차 중:  5.3%(179명) 

 

※참고사항: 2017년 기준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OECD 평균 5.2명이고, 우리나라는 8.1명임.(우리나라가 약 1.6배 정도 사망자수가 많음)

 

 

 

 

3. 2019년 항목별 교통사고 사망자수

1) 보행 중 사망자 (2019년 1302명, 2018년 1487명, 12.4% 감소)

- 시간대별로 18∼20시(199명), 20∼22시(172명), 06∼08시(128명)  순으로 사고가 발생. 상대적으로 저녁 시간대에 집중됨.
- 무단횡단으로 인한 사망자는 456명. 2018년(518명) 대비 12.0% 감소했으나, 보행 사망자의 35.0%를 차지함.

 

2) 65세 이상 고령 사망자

- 보행 중일 때 48.6%(754명), 자동차 승차 중 23.4%(362명), 이륜차 승차 중 19.5%(302명), 자전거 승차 중 7.9%(123명) 순
- 고령 보행 사망자는 754명으로 2018년(842명) 대비 10.5%감소.

   전체 보행 사망자(1,302명) 중 65세 이상이 57.9%(754명)로 절반 이상을 차지함. 안전에 취약한 것으로 분석됨.

 

3)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로 인한 사망자

- 2019년 769명. 2018년(843명)과 비교하여 8.8% 감소.

4) 13세 미만 어린이 사망자
- 2019년 26명. 2018년(34명)과 비교하여 23.5% 감소
- 사고시 상태별: 보행 중일 때 76.9%(20명), 자동차 승차 중 19.2%(5명) 순. 보행 중일 때가 가장 높음.

5)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망자

- 2019년 295명. 2018년(346명)과 비교하여 14.7% 감소
 

6) 버스, 화물차 등 사업용 차량으로 인한 사망자

- 2019년 633명. 2018년(748명)과 비교하여 15.4% 감소

7) 사업용 차량 사망 사고

“2019년_교통사고_사망자수6”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1094번 ' 2019년 교통사고 사망자 3,349명, 전년 대비 11.4% 감소'

위의 표를 보시면 사업용 차량 중에는 고속버스가 가장 안전한 것 같습니다.

 

“2019년_교통사고_사망자수7”

 

이렇게 2019년 교통사고 사망자수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2019년 한 해에 교통사고로 돌아가신 분들이 무려 3349명이 된다는 점이 다시 한번 놀라게 합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교통사고로 운명을 달리한다는 점이 놀랍고 마음이 아픕니다.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다시 한번 빕니다.

그래도 다행이라고 볼 수 있는 점은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사망율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점입니다.

안전한 교통 문화가 운전하는 모든 분들께 정착되길 바라고 국가에서도 교통사고를 줄이고 사망율을 낮출 수 있는 좋은 방안을 만들어내길 바랍니다.

저도 운전을 하고 있는 한 사람으로서 늘 안전을 우선으로 하고 방어운전을 하는 시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생명보다 소중한 것은 없으니까요.

대한민국 모든 국민들이 교통 사고 없이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길 다시 한번 바라며 이번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제가 전에 쓴 자동차와 관련된 글이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눌러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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