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자동차

운전면허 학과시험 또는 운전면허 필기시험 문제 다운 받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운전면허 학과시험 또는 운전면허 필기시험 문제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 처음 운전면허를 따기 위해 학과시험도 보고 학원다니며 기능시험과 도로주행 시험을 봤던 게 어렴풋이 떠오릅니다.

그 당시에는 운전면허 학과시험(필기시험)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운전면허 필기시험 문제집을 직접 구매해서 시험을 치려야 했습니다.

운전면허 시험장에 가면 거기에서 문제집을 팔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따로 문제집을 사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우연히 제가 검색을 하다가 발견한 사이트가 있는데 그 곳에 운전면허 학과시험 문제집이 올려져 있습니다.

그 사이트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입니다.

일반 개인 사이트에 올라온 것이 아닌 국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 올라온 공식적인 운전면허 학과시험 문제집입니다.

누구나 쉽게 다운받아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먼저 그 사이트를 아래에 링크해 드리겠습니다.

이곳에 가셔서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다운로드하여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 학과시험 문제

 

이 자료의 소유와 권한은 '도로교통공단'과, '안전운전 통합민원'사이트에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위 사이트의 글번호 6번은 '[2020년 2월 시행] 이륜자동차 학과시험 문제은행'입니다.

그리고 글번호 7번은 '[2020년 2월 시행] 1종 2종 학과시험 문제은행'입니다.

자신이 응시하는 시험에 알맞은 문제집을 다운로드하여 공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운전면허 학과시험 문제집을 간단히 살펴보고 알려드립니다.

 

1) 문항이 무려 1000문항이나 됩니다.

공부할 자료가 넉넉하네요.

아래 문제가 바로 1000번째 문항입니다.

출처: 안전운행 통합민원 사이트-학과시험 문제-[2020년 2월 시행] 1종 2종 학과시험 문제은행

 

2) 문항 바로 아래 해설이 나와 있어서 공부하기 편리할 것 같습니다.

다만 해설에 먼저 눈이 가는 습관이 들지 않도록 하거나, 출력해서 공부할 경우에는 문항 아래를 가릴 수 있는 종이를 준비해서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아래 문항을 보시면 문제가 나와 있고 문제에 대한 해설이 나와 있습니다.

출처: 안전운행 통합민원 사이트-학과시험 문제-[2020년 2월 시행] 1종 2종 학과시험 문제은행

 

3) 문항의 답이 맨 아래 있어서 답 확인을 편리하게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다른 페이지로 넘길 필요 없이 문항이 있는 페이지 가장 아래에 답이 나와 있습니다.

다만, 실수로 답을 미리 보지 않도록 조치를 취한 후에 문제를 풀어야 할 것 같습니다.

출처: 안전운행 통합민원 사이트-학과시험 문제-[2020년 2월 시행] 1종 2종 학과시험 문제은행

 

4) pdf 파일로 되어 있어 종이로 출력하지 않고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pc 등으로 보 수 있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쉽게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운전면허 학과시험 또는 운전면허 필기시험 문제 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의 경험을 떠올려 보면 운전면허 필기시험 공부를 하면서 전부터 알고 있었던 상식적인 내용도 많았지만 운전면허 필기시험을 준비하면서 처음 알게 된 내용도 꽤나 많았던 기억이 납니다.

예를 들면 비탈길에서 두 차량이 맞닥드렸을 때 우선인 차량은 누구인가?

답은 내려가는 차량이 우선이므로 올라가려는 차량이 양보를 해줘야 한다는 점.

지금도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이렇듯 운전면허 학과시험 공부를 통해서 알게 된 교통 법규 및 상식이 실제 교통상황에서도 무척 쓸모가 있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운전면허 시험 하면 기능이나 도로주행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운전면허 학과시험도 운전을 하기 위해서 잘 준비하고 숙지하고 있어야 할 중요한 사항입니다.

운전면허 시험 절차를 생각해 보면 기본부터 하나씩 발전해 가야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 같습니다.

먼저 가장 기본이 되는 신체검사

그 다음에 안전교육

그다음에 운전면허 학과시험(필기시험)

그다음에 기능 주행

마지막으로 도로 주행

기능 및 도로 주행만큼 학과시험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과시험에 낙방하면 기능과 도로주행 시험을 치를 수 없지요!

 

이번 글이 운전면허 학과시험 또는 운전면허 필기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그리고 운전면허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합격하셔서 항상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