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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열차&기차

구미역-사곡역-왜관역-서대구역-대구역-동대구역-경산역을 잇는 대구권 광역철도 안내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구미역-사곡역-왜관역-서대구역-대구역-동대구역-경산역을 잇는 대구권 광역철도 개통 계획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토교통부는 대구시, 경상북도, 철도공단, 철도공사경북 구미, 칠곡~대구~경북 경산'을 잇는 대구권 광역철도 사업의 원활한 건설 및 운영을 위한 협약을 2020년 12월 31일 체결하였습니다.

이번 사업 체결 이후 실제로 공사가 완료가 되면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첫째, 대구·경북권역이 40분대 단일 생활권으로 연결이 됩니다. 

둘째, 서대구역은 광역철도 외에 KTX고속철도 및 대구산업선과 공용으로 사용하는 허브역사로 계획되어 향후 지역의 교통거점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대구권 광역철도 계획은 대구에 집중되어 있는 도시화를 분산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도시 집중화 현상은 여러 가지 좋지 않은 점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인구집중 문제는 주택 부족 및 주택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집중화된 도시 주변에 교통이 발달하면 도시집중화가 분산되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덜 발달되었는 지역의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번에 발표한 구미역-사곡역-왜관역-서대구역-대구역-동대구역-경산역을 잇는 대구권 광역철도 사업도 경상북도의 여러 도시들의 균형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번 글의 정보의 출처는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비수도권 최초 대구권 광역철도 본격 추진23년 개통' 글입니다. (바로가기)

위 보도자료 내용을 좀 더 간단하게 정리해서 여러분께 정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구미역-사곡역-왜관역-서대구역-대구역-동대구역-경산역을 잇는 대구권 광역철도 개통 계획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https://pixabay.com/

 

 

1. 대구권 광역철도(GTX) 사업 개요

-기존 운영 중인 일반철도 선로개량하여 전동차를 투입하는 방법으로 수도권 이외의 지역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사업

 

-기존 기찻길 선로 개량(61.8km)

 

-총사업비 : 1,515억원 (국고 950억원, 지방비 565억원)

 

-사업 및 공사 기간: 20152023

 

 

 

 

2. 대구권 광역철도(GTX) 기차역 안내

-정거장 7개소 설치(기존역 5개, 신설역 2개-사곡역, 서대구역)

 

-구미역 ~ 사곡역(신설) ~ 왜관역 ~ 서대구역(신설) ~ 대구역 ~ 동대구역 ~ 경산역

 

-대구권 광역철도 노선도1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 비수도권 최초 대구권 광역철도 본격 추진 … 23 년 개통' 글 갈무리

 

-대구권 광역철도 노선도2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 비수도권 최초 대구권 광역철도 본격 추진 … 23 년 개통' 글 갈무리

 

 

출처: https://pixabay.com/

 

 

3. 대구권 광역철도(GTX) 운행 계획

-하루 편도 61 운행할 계획

 

-혼잡시간대 15분 간격 운행, 일반 시간대 20분 간격으로 운행할 예정

 

-국가(공단)광역철도건설하고, 지자체는 차량 소유운영손실금 등을 부담, 철도공사열차운행하는 등 기관별 역할 분담하여 운영함

 

 

출처: https://pixabay.com/

 

 

4. 대구권 광역철도(GTX) 공사 완료 및 운행시기

-2021년 본격적인 공사 진행과 동시에 전동차량을 제작 실시

 

-2023년 상반기 준공 완료

 

-2023년 한반기 개통 계획

 

 

출처: https://pixabay.com/

 

 

5. 대구권 광역철도(GTX) 서대구역 사업 개요

-서대구역 통합역사 건설(고속철도+광역철도+대구산업선)

 

-사업기간: 2016년 ~ 2021년(2021년 말 개통 목표로 건설 중)

 

-서대구역 위치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 비수도권 최초 대구권 광역철도 본격 추진 … 23 년 개통' 글 갈무리

 

 

출처: https://pixabay.com/

 

 

이렇게 구미역-사곡역-왜관역-서대구역-대구역-동대구역-경산역을 잇는 대구권 광역철도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대구권 광역철도는 일반철도 개량하여 전동열차를 운영하는 사업으로서 새롭게 선로를 만드는 것보다 훨씬 적은 돈이 들어가는 사업으로 가치가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서 필요한 교통편을 구축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경북도민과 대구시민들이 원하는 목적지에 빨리 갈 수 있게 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다양한 혜택들도 많을 것입니다.

이번 글이 대구권 광역철도에 대한 궁금증이 있었던 분들께 작은 도움이라도 드렸길 바랍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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