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열차&기차

인천발 송도역 초지역 어천역 KTX 수원발 지제역 KTX 호남고속철도 2단계 구간 안내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인천발 송도역 초지역 어천역 KTX 수원발 지제역 KTX 호남고속철도 2단계 구간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속철도 KTX는 비행기 다음으로 속력이 빠른 대중교통입니다.

우리나라는 1992년에 처음 경부고속철도 공사를 시작해서 2004년 1단계가 완공되어 서울~동대구 구간이 개통되었습니다.

그 이후에 동대구~부산 구간이 개통되었고, 2015년에 오송~광주송정 구간 개통, 광주송정~고막원 구간 개통.

이렇게 순차적으로 경부선과 호남선이 개통되었습니다.

그 외에 수서와 평택을 잇는 수서평택고속철도도 개통되었습니다.

이러한 고속철도 공사는 아직 다 끝난 것이 아닙니다.

KTX는 주로 서울에서 출발하거나 서울을 도착지로 하는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새롭게 인천에서도 출발하는 KTX, 수원에서 출발하는 KTX 공사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또한 호남고속철도가 더 이어져 무안국제공항을 들러서 목포까지 가는 구간도 공사할 예정입니다.

이번 글에서 제가 알려드릴 내용이 바로 새롭게 착공하는 KTX 공사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번 글의 정보의 출처는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호남고속2단계, 인천발, 수원발 KTX 공사 본격 추진' 글입니다. (바로가기)

그러면 지금부터  인천발 송도 KTX  수원발 KTX 호남고속철도 구간에 대하여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처: https://pixabay.com/

 

 

1. 호남고속철도 KTX 2단계(고막원~목포) 건설사업 안내

-전라남도 무안국제공항을 경유하는 고속신선 건설 사업

 

-전남지역 성장동력 창출,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호남권 지역주민 고속철도 교통편의 제 목적으로 건설됨

 

-총사업비 2조5,789억원을 투입하여 2025년 공사 완료를 목표로 추진중임

 

-공사길이 44.1km, 정거장 1개소(무안공항역)

 

-2025년까지 공사를 완료하면 용산/수서~목포 간 소요시간은 약 2시간 10분 정도로 예상

 

 

 

 

2.  인천발 KTX 직결사업 안내

-수인선과 경부고속선을 연결하는 사업

 

-고속철도 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인천·안산·화성지역KTX 열차 직결운행을 통한 고속철도 서비스 추가 제공을 목적으로 시행되는 사업임 

 

-총사업비는4,238

 

 

-24년까지 공사를 완료하면 송도~부산 간 소요시간은 약 2시간 20분, 송도~목포 간 약 2시간 10분 소요될 것으로 예상 

 

-그동안 KTX 이용하기 위해 서울, 광명 등을 찾아야 했던 인천·안산·화성시민들의 불편이 해소될 전망

 

 

출처: https://pixabay.com/

 

 

3. 수원발 KTX 직결사업 안내

-경부선 수도권고속철도를 연결하여 고속철도 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수원을 비롯한 수도권 동남부지역에 고속철도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한 사업임 

 

-총사업비는 2,772억

 

 

-2024년까지 공사를 완료되면 수원~부산 간 소요시간은 약 2시간 10분, 수원~목포 간 소요시간은 약 2시간 10분 정도 예상됨

 

 

출처: https://pixabay.com/

 

 

4. 호남고속철도, 인천발, 수원발 KTX 노선도

1) 전체 노선도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 호남고속 2 단계 ,  인천발 ,  수원발  KTX  공사 본격 추진' 글

 

 

 

2) 호남고속철도 KTX 노선도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 호남고속 2 단계 ,  인천발 ,  수원발  KTX  공사 본격 추진' 글

 

 

 

3) 인천발 KTX 노선도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 호남고속 2 단계 ,  인천발 ,  수원발  KTX  공사 본격 추진' 글

 

 

 

4) 수원발 KTX 노선도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 호남고속 2 단계 ,  인천발 ,  수원발  KTX  공사 본격 추진' 글

 

 

출처: https://pixabay.com/

 

 

5. 호남고속철도2단계 및 인천발, 수원발 KTX 사업현황

1)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 현황

-사업내용 : 고막원~임성리 고속신설 44.1km, 정거장 1개소 신설(무안공항)

※광주송정~고막원(L=25.9km) 고속화완료(‘20.6월), 임성리~목포(L=7.3km) 기존선 활용

 

-사업기간 : 2006~2025

 

-총사업비 : 10조 6,931억원

 

 

 

2) 인천발 KTX 사업현황

-사업내용 : 본선 7.38km(연결선 단선병렬 신설 6.15km, 기존선 구간 1.23km), 정거장 3개소 개량(수인선 송도역, 어천역, 안산선 초지역)

 

-사업기간 : 2016~2024

 

-총사업비 : 4,238억원

 

 

 

3) 수원발 KTX 사업현황

-사업내용 : 본선 9.99km(연결선 신설 9.42km, 기존선 구간 0.57km), 정거장 3개소 개량(경부선 수원역, 서정리역, 수서평택고속선 지제역)

 

-사업기간 : 2016~2024

 

-총사업비 : 2,772억원

 

 

출처: https://pixabay.com/

 

 

6. 호남고속철도2단계 및 인천발, 수원발 KTX 노선 지도

1) 호남고속철도2단계 KTX 노선 지도 (고막원~목포)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 호남고속 2 단계 ,  인천발 ,  수원발  KTX  공사 본격 추진' 글

 

 

 

2) 인천발 KTX 직결사업 노선 지도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 호남고속 2 단계 ,  인천발 ,  수원발  KTX  공사 본격 추진' 글

 

 

 

3) 수원발 KTX 직결사업 노선 지도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 호남고속 2 단계 ,  인천발 ,  수원발  KTX  공사 본격 추진' 글

 

 

출처: https://pixabay.com/

 

 

이렇게 인천발 송도역 초지역 어천역 KTX 수원발 지제역 KTX 호남고속철도 2단계 구간과 공사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고속철도는 무척 빠른 속도로 원하는 목적지까지 이동하게 해주는 편리한 교통수단입니다.

하지만 출발지와 도착지가 주로 서울이어서 수도권의 다른 도시의 사는 사람들은 KTX를 이용하려면 서울이나 광명으로 방문해야 했던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인천발 KTX, 수원발 KTX가 생긴다면 서울 이외의 수도권 사람들의 편의성을 크게 확대시킬 수 있고, 고속철도 이용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아주 좋은 방안입니다.

또한 KTX의 확대로 인해 지역발전에도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번 글이  인천발 송도 KTX  수원발 KTX 호남고속철도 2단계 구간에 대하여 궁금하셨던 분들께 작은 도움이라도 드렸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