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부산 부전역 태화강역 신경주역 포항역 삼척역 동해역 동해선 전기철도 전철화 2022년 완료에 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해선은 부산 부전역에서 강원도 강릉까지 연결된 기찻길입니다.
동해바다를 따라 강원도에 올라가서 동해선이라고 부르는 것 같습니다.
이 구간 중에 부산 부전역 ~ 태화강역 구간과 태화강역 ~ 신경주역 ~ 포항역 구간은 2021년까지 복선으로 전철화가 완료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포항역부터 강릉역까지는 2022년까지 전철화 공사가 완료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전철화란,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열차의 연료를 전기로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철화의 장점은 디젤로 운행하는 기차에서 나오던 매연이 전혀 나오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전기를 이용하며 열차를 운행하면 좀 더 빠른 속도로 열차의 고속화 운행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이 두 가지만으로도 충분히 전철화 사업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렇게 부산 부전역 태화강역 신경주역 포항역 삼척역 동해역 동해선 전기철도 전철화 2022년 완료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글의 정보의 출처는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동해선 전철화 공사 착수로 전기철도 일괄 수송체계 구축' 글입니다.
위 보도자료의 원문이 궁금하신 분들은 옆의 바로가기를 눌러 내용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바로가기)
그러면 지금부터 동해선 전철화 사업에 대하여 위 보도자료 내용을 바탕으로 하나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은 동해선 포항∼동해 간(172.8km,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강원 동해시 송정동) 전철화 사업에 총 사업비 4,662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하여 연내 착공한다고 밝혔음
2. 동해선 전철화 사업 진행 절차 안내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19.1)』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선정된 사업 중 최초로 착공하는 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기재부 총사업비 협의, 실시계획승인을 거쳐 착공할 수 있게 되었음
3. 동해선 전철화 사업 구체적 내용
-기존 동해선 중 유일한 포항~동해 간 비전철 구간을 전철화하기 위해 총 6개 공구로 분할 발주하여 시행됨
-2022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
-부산 부전역 ~ 태화강역 구간과 태화강역 ~ 신경주역 ~ 포항역 구간은 2021년까지 복선으로 전철화 완료 예정
-포항역 ~ 강릉역까지는 2022년까지 전철화 완료 예정
-사업구간 노선도
4. 부산 부전역 울산 태화강역 신경주역 포항역 삼척역 동해역 동해선 전철 사업 완료 효과
1) 동해선 운행시간 단축
-EMU-150 열차 투입으로 부전에서 강릉까지 약 37분이 단축 예상
-기존 무궁화호(완행) 운행시간 269분에서 → EMU-150 열차 운행시간 232분으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
-2024년 이후 EMU-260 열차가 투입될 경우 약 62분이 단축 예상
-기존 무궁화호 (급행) 운행시간 217분에서 → EMU-260(급행) 열차 운행시간 155분으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
-철도 운영 효율화 및 고속화 철도 서비스 제공
2) 지역주민의 교통편의와 관광객 유입 촉진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될 것으로 기대
3) 동해선 전 구간(부전~강릉) 전기철도 일괄수송체계 구축
5. 동해선 전철화 사업 공사 노선도
이렇게 부산 부전역 태화강역 신경주역 포항역 삼척역 동해역 동해선 전기철도 전철화 2022년 완료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동해선 전철화 사업이 완료되는 효과에 대하여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 완공 시 동해선 철도가 온전히 연결되어 남북 경제협력의 기반과 환동해 경제권이 구축됨으로써 국가 물류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현재 운송의 편리함뿐만 아니라 미래 남북통일 이후의 상황까지 고려하여 추진된 사업이라는 것입니다.
전철화 사업이 지역 경제 발전에 도움을 주고 사람과 물류가 훨씬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는 점만으로도 동해선 전철화 사업은 꼭 필요한 정책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글이 동해선 전철화 사업에 관심이 있었던 분들께 작은 도움이라도 드렸길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