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열차&기차

(2022년 3월 31일 기준)서울에서 포항, 포항에서 서울 가는 KTX 열차 시간표를 알아볼까요?

※ 본 글은 2021년 2월 18일 최초 작성되었고, 열차 운행시간표가 변경된 것이 발견되어 2022년 4월 7일 수정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서울에서 포항, 포항에서 서울 가는 KTX 열차 시간표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에서 포항을 가는 가장 빠른 방법은 아마도 비행기를 타고 가는 것 같습니다.

김포공항에서 포항공항까지 약 1시간 정도 비행기를 타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는 가장 빠른 교통수단으로서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단점이 있다면 비행기를 타기 위해서는 공항까지 가야 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서울처럼 도시가 크게 발달한 지역은 비행기가 이착륙을 할 수 있는 공항이 도심에서 살짝 멀리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서울에서는 김포공항까지 가야합니다.

비행기보단 느리지만 그래도 2시간 정도면 포항에 갈 수 있게 해주는 교통수단이 바로 기차, 그중에서도 KTX 열차입니다.

저는 처음에 포항에 가는 KTX는 당연히 포항을 들러서 부산에 가는 코스로 운행하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그게 아니었습니다.

부산까지 가는 KTX 열차는 경부선 기찻길을 이용하고 포항까지 가는 KTX는 경부선을 타고 가다가 동대구에서 동해선 기찻길로 방향을 바꾸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부산 가는 KTX 열차와 포항 가는 KTX 열차는 동대구역까지만 같은 방향으로 운행하고 동대구역에서 경부선과 동해선으로 나뉘어서 운행을 하는 것입니다.

동대구역에서 포항역으로 가는 기찻길을 네이버 지도에서 찾아보니 아래와 같았습니다.

“서울역_포항역_KTX_열차시간표_1”
출처: 네이버지도 화면 갈무리

동대구역에서 살짝 윗방향 동쪽으로 운행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서울에서 포항, 포항에서 서울 가는 KTX 열차 시간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의 정보의 출처는 레츠코레일 사이트-종합이용안내-승차권 이용안내- 열차운임 및 시간표 부분입니다.

위 게시판에 직접 가셔서 정보를 확인하시고 싶으신 분은 옆의 바로가기를 눌러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바로가기)

그러면 지금부터 서울에서 포항, 포항에서 서울 가는 KTX 열차 시간표에 하나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역_포항역_KTX_열차시간표_2”
출처: https://pixabay.com/

1. 행신역, 서울역, 광명역 출발 → 포항역 도착 KTX 열차 시간표 (2022년 3월 31일~ )

행신역 서울역 광명역 포항역 도착 비고
첫차 X 5시 5분 5시 22분 7시 22분 금토일 운행
2회 X 5시 40분 5시 57분 8시 7분
3회 X 6시 45분 7시 2분 9시 8분
4회 7시 48분 8시 10분 8시 28분 10시 39분
5회 X 9시 25분 9시 42분 11시 48분 월화수목 운행
6회 10시 23분 10시 45분 11시 2분 13시 12분
7회 X 12시 41분 X 14시 57분
8회 X 13시 13시 17분 15시 33분
9회 14시 13분 14시 35분 14시 52분 17시 3분
10회 X 15시 11분 15시 28분 17시 34분
11회 X 16시 20분 16시 37분 18시 43분
12회 X 17시 35분 17시 52분 20시 3분
13회 X 20시 40분 20시 57분 23시 7분
막차 X 22시 20분 22시 37분 0시 43분

-1일 14편의 동해선 포항행 KTX 열차가 운행됩니다.

-서울역 출발 아침 첫차 시각은 5시 5분입니다.

-서울역 출발 밤 막차 시각은 22시 20분입니다.

-서울역에서 포항역까지 소요시간은 대략 2시간 20여분 정도입니다.

2. 포항역 출발 → 행신역, 서울역, 광명역 도착 KTX 열차 시간표 (2022년 3월 31일~ )

포항역 출발 광명역 서울역 행신역 비고
첫차 5시 37분 7시 42분 7시 59분 X
2회 7시 15분 9시 34분 9시 50분 X
3회 9시 59분 12시 7분 12시 28분 12시 45분
4회 10시 15분 12시 30분 12시 46분 X
5회 10시 41분 12시 53분 13시 9분 X 금토일 운행
6회 11시 4분 13시 18분 13시 34분 X
7회 12시 37분 X 15시 3분 X
8회 14시 4분 16시 23분 16시 39분 X
9회 15시 37분 17시 39분 17시 55분 X
10회 16시 23분 18시 41분 18시 57분 X
11회 18시 20시 15분 20시 31분 X
12회 18시 56분 21시 14분 21시 30분 X 금토일 운행
12회 19시 21시 14분 21시 30분 X 월화수목 운행
13회 19시 22분 21시 41분 21시 57분 X
막차 21시 36분 23시 48분 0시 9분 0시 26분

-1일 14편의 동해선 포항행 KTX 열차가 운행됩니다.

-포항역 출발 아침 첫차 시각은 5시 37분입니다.

-포항역 출발 밤 막차 시각은 21시 36분입니다.

“서울역_포항역_KTX_열차시간표_3”
출처: https://pixabay.com/

이렇게 서울에서 포항, 포항에서 서울가는 KTX 열차 시간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열차는 고속버스와는 다른 나름의 장점이 많이 있는 대중교통수단입니다.

열차는 객실 안에서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이 좋고, 다른 교통수단에 비하여 좀 더 안전합니다.

또한 여행의 낭만이 다른 대중교통보다 훨씬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KTX는 속력도 무척 빨라 원하는 목적지나 여행지에 빠른 시간 안에 도착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이번 글이 서울에서 포항, 포항에서 서울가는 KTX 열차 시간표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께 작은 도움이라도 드렸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