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경기도 광역 버스 시내버스 승차벨을 누르면 정류장에 버스가 반드시 정차하는 서비스에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릴적 시골에서 살 때 버스에는 운전하시는 분과 버스차장이라는 분이 있었습니다.
버스차장은 버스비를 받았고 하자여부를 손님들에게 물어보곤 했습니다.
사람이 많을 경우 밀어넣는 역할(?)도 했고요.
그런데 어느 순간 버스 차장은 사라졌습니다.
그 대신 하차벨이 생겼습니다.
내릴 사람은 내리기 직전 정거장에서 버스가 출발하면 내가 내릴 정류장에 도착하기 전까지 벨을 누르면 운전기사님이 버스를 정차하고 뒷문을 열어주십니다.
중학교 시절.
등교 시내버스에 너무 고등학생들이 타서 제가 내려야 할 정류장에서 벨을 누르지 못해 못 내렸던 아픈 기억이 있습니다.
하차벨은 버스 운전사 아저씨과 승객 사이를 대화 없이 연결해 주는 끈이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우연히 경기도청 홈페이지를 보다가 하차벨이 아닌 '승차벨'을 누를 수 있는 버스 제도가 생긴다는 내용을 보게 되었습니다.
승차벨이라?
이름만 봤을 때 버스를 타고 싶은 사람이 눌러야 하는 것 같고, 버스 정류장에서 설치되어 있는 걸까요?
요즘과 같은 스마트 시대에 정류장에 버튼이 있을 리가 없겠죠?
모두들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승차벨을 누르는 시스템이었습니다.
승차벨 시스템에 대하여 어느 정도 알게 되니 무척 편리한 서비스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경기도 광역버스 시내버스 승차벨 시스템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의 정보의 출처는 경기도 보도자료 '경기도에선 버스 무정차 걱정 뚝, ‘시내버스 승차벨’ 30일부터 시험운영' 글입니다. (바로가기)
위 보도자료를 토대로 필요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경기도 정류소 무정차 통과를 예방하기 위한 ‘시내버스 승차벨 서비스’를 2020년 11월 30일부터 경기버스정보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시험 운영함
2. 경기도 광역버스 시내버스 승차벨 서비스란?
-탑승객의 하차 의사를 전달하기 위한 장치인 ‘하차벨’과는 반대 개념
-정류소에 승객이 기다리고 있음을 해당 노선의 버스 운전자에게 미리 알려주는 새로운 개념의 대중교통 정보 서비스
3. 경기도 광역버스 시내버스 승차벨 서비스 운영 방법 (작동방식)
① 정류소에 위치한 승객이 경기버스정보 앱을 탑승희망 노선을 검색해 ‘승차벨’ 버튼을 누름
② 자동으로 운전석에 설치된 단말기에 승차벨(음성/그래픽)이 울려 운전자에게 승객이 대기하고 있음을 알림
③ 정보의 신뢰도 확보를 위해 승차하고자 하는 정류소를 중심으로 반경 30m이내에서만 작동하는 위치기반 기술을 적용 (경기버스정보 앱에서 승차벨을 누르려면 정류소 근처 30m근처에 있어야 함)
④ 정보 전달 및 버스운전자 인지에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해 탑승하고자 하는 정류소의 직전 정류소 도착 전에 승차벨을 신청한 경우에서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함
⑤ 승차벨 신청은 1회만 가능하며, 다른 버스를 탑승하고자 하면 기존 승차벨 취소 후 재신청
4. 경기도 광역버스 시내버스 승차벨 서비스 무정차 버스 신고
-경기버스정보 앱에 ‘무정차 신고’ 기능을 신설
-승차벨을 요청한 버스가 무정차 시 이 버튼을 누르면 발생시간, 발생정류소, 노선번호, 차량번호를 자동으로 수집되도록 설정함
5. 경기도 광역버스 시내버스 승차벨 서비스 운영 시기
-1차 시험 서비스: 2020년 12월까지 무정차가 집중 발생하는 시내버스 10개 노선을 대상
-2차 시험 서비스: 2021년 2월까지 89개 노선을 대상
-전체 시내버스 노선 적용: 2021년 3월부터
6. 경기 버스정보 앱 다운로드 방법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경기버스정보' 앱을 검색하여 설치하기
이렇게 경기도 광역 버스 시내버스 승차벨을 누르면 정류장에 버스가 반드시 정차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방법이 날로 발전해 가고 있습니다.
버스 승차벨 서비스 승객에게 여러 가지로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시내버스 최고의 단점은 정류장이 너무 많다는 점입니다.
도심의 이곳저곳을 가시는 다양한 분들이 계시고 사는 곳이 다르니 정류장이 많은 것은 당연합니다만 너무 많은 정류장을 거치는 버스를 타다 보면 지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승차벨 시스템이 정착이 된다면 내릴 사람도 업고 승차할 사람도 없다면 그 정류장을 그냥 지나갈 수 있으므로 시간도 단축되어 버스 이용자분들의 만족도가 무척 높을 것 같습니다.
경기도에서 시험 운영하는 승차벨 시스템이 자리를 잡아 모든 지역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글이 경기도 광역 버스 시내버스 승차벨 서비스에 관하여 궁금하셨던 분들께 작은 정보라도 드렸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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