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용산역↔춘천역↔속초역 KTX 고속열차 건설 계획 노선도(동서고속화철도 착공)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상이 날로 발전하면서 우리의 삶은 더욱 편리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발전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교통의 발전도 하루가 다르게 좋아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100년 전만하더라도 현재의 우리의 삶에서 볼 수 있는 교통의 모습은 상상조차 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100년 전쯤이면 길에서 자동차를 가끔 볼 수 있었을 것이고, 증기기관 열차, 서울의 전차 정도를 볼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그 당시 사람들은 대부분 걸어다니거나 사람이 끄는 인력거 등을 이용했을 것 같습니다.
교통 수단이 발달하지 않으면 이동하는 데 무척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그 당시 사람들은 그것이 당연한 것이었으므로 그리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우리의 시점에서 돌아보면 절대 생활할 수 없는 교통 상황일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어느 나라보다 산업화와 발전속도가 빠른 나라였습니다.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 만큼 급속도로 발전하고 변화한 나라는 세계에 어디에도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한 발전의 원동력은 바로 우리 국민들의 노력과 성실성이 아닐까 합니다.
날로 발전하면서 함께 발전한 것이 바로 교통일 것입니다.
교통은 산업 발전의 기본 요소라고 봐야 합니다.
무언가를 만들고 팔기 위해서 만든 물건이나 만들 재료 등을 이동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도로가 건설되고 발전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도시가 형성되고 도시가 발전하면 인구가 늘어납니다.
인구가 늘어나면 어디론가 이동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게 됩니다.
그렇게 해서 교통은 더욱 발전하게 됩니다.
요즘 집집마다 대부분 자동차를 1대 이상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없이 살아가는 것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자동차가 많아지면서 교통 정체라는 불편요소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생각보다 많은 시간 도로에서 보내야 할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중에 하나가 자동차보다 빠른 대중교통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자동차보다 빠른 대중교통 중에 하나가 바로 우리나라에서 운행중인 고속열차 KTX입니다.
KTX는 우리나라의 남과 북을 X모양으로 운행중입니다.
한마디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운행하는 경부선, 서울에서 목포까지 운행하는 호남선, 또 여수까지 가는 전라선 등이 대표적으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물론 그 외에도 강릉까지 운행을 하는 KTX도 있고, 안동까지 운행을 하는 KTX도 있습니다.
강릉까지 운행을 하는 KTX가 있긴 하지만 강릉보다 위쪽인 설악산이 있는 속초 등을 운행하는 KTX는 없습니다.
그런데 최근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자료를 살펴보니 서울에서 속초까지 운행을 하는 KTX 열차 노선이 착공이 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참 반가운 소식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좀 더 정확하게는 춘천역↔속초역 KTX 고속열차 건설 계획 노선도(동서고속화철도 착공)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의 정보의 출처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설명자료입니다. (바로가기)
위 홈페이지에서 얻은 정보를 토대로 용산역↔춘천역↔속초역 KTX 고속열차 건설 계획 노선도(동서고속화철도 착공)에 대하여 하나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춘천역↔속초역 KTX 고속열차 동서고속화철도 착공
-2022년 10월 18일(화) 속초 엑스포 광장에서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착공 기념식을 개최함
2. 용산역↔춘천역↔속초역 KTX 고속열차 동서고속화철도 주요 내용
-서울에서 춘천을 거쳐 속초까지 뻗어나가는 국가철도망의 핵심 노선으로, 6년간 93.7km의 철도를 신설하며 약 2조 4천억원이 투입됨
-KTX-이음 열차를 타고 서울(용산)에서 속초까지 환승 없이 1시간 39분이면 도착할 수 있음
-대부분 구간이 터널로 건설되어 폭설 등 기후 영향 없이 상시 운행이 가능한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
-접경지역 특성상 지역 발전에 제약이 있던 화천, 양구, 인제군에 최초로 철도역이 신설되어 지역 발전에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됨
3. 춘천역↔속초역 KTX 고속열차 동서고속화철도 확장 연결
-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는 속초에서 동해선과 연결됨
-2027년 개통 예정인 강릉~제진 구간을 따라 포항, 울산, 부산까지 철길이 이어지게 됨
-기존 경강선과 함께 강원권 고속철도망의 구축으로 전국 2시간대 생활권 시대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됨
4. 춘천역↔속초역 KTX 고속열차 동서고속화철도 사업 개요
1) 사업구간
-춘천∼화천∼양구∼인제∼속초 간 93.7km(정거장 6곳)
-정거장 신설 5개소(화천, 양구, 인제, 백담, 속초), 개량 1개소(춘천역)
-지도에서 살펴보기
2) 운행 KTX 열차 안내
-설계속도: 250㎞/h
-운행열차: KTX-이음
-운행횟수: 용산-춘천 1일 12회, 용산-속초 1일 20회
3) 사업기간 및 총사업비
-사업기간: 2022년~2027년
-총사업비: 2조 4,377억원
4) 추진경위
-2016년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2020년 기본계획 수립 → 2021년 1월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 2022년 6월 실시계획 승인
5. 춘천역↔속초역 KTX 고속열차 동서고속화철도 사업 효과
1) 고속철도 서비스 제공
-EMU(260㎞/h) 준고속열차가 운행됨에 따라 서울(용산)∼속초간 195분→99분으로 단축(약 96분 단축)
-접경지역인 화천, 양구, 인제군에도 최초로 철도역 신설
2) 경제적 효과
-생산유발효과 2조 3,498억원
-일자리 48,890명 발생 등 지역경제 활성화
-수도권 접근성 개선을 통한 관광수요 증가 기대
-부가가치 유발효과 1조 616억원, 고용유발효과 21,042명, 취업유발 22,848명 등
6. 용산역↔춘천역↔속초역 KTX 고속열차 노선도
이렇게 용산역↔춘천역↔속초역 KTX 고속열차 건설 계획 노선도(동서고속화철도 착공)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착공에 관하여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렇게 밝혔습니다.
동서고속화철도는 물론 강원권 교통인프라 구축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지속적으로 교통 불균형을 해소하여 어디서나 살기 좋은 국토를 만들어 가겠다고 했습니다.
이 열차가 운행이 되기까지는 약 5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만 생각보다 세월은 빠르니 금방 돌아올 것 같습니다.
이번 글이 용산역↔춘천역↔속초역 KTX 고속열차 건설 계획 노선도(동서고속화철도 착공)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셨던 분들께 도움을 드렸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