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2022년 환경부 전기차 무공해차 보조금 개편(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전기차 보조금)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도로 위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자동차가 바로 전기차입니다.
도로에서 전기차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일단 디자인이 독특하면 전기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주 본 적이 없고 낯선 디자인이면 전기차일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쉽게 전기차를 확인하는 방법은 차량 번호판을 보는 것입니다.
번호판 색깔이 옆은 파란색이면 전기차가 맞습니다.
많은 분들이 도로에서 전기차를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전기차는 1~2년 전부터 구매자들이 많아지고 있는 차량 종류입니다.
전기차는 말 그대로 전기를 동력으로 하여 운행을 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자동차가 처음 발명이 되었을 때는 석탄을 이용하였고, 그다음으로 석탄보다 훨씬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석유를 이용하였습니다.
가솔린, 디젤을 이용한 자동차는 계속적으로 발전하였고 현재도 대부분의 차량은 가솔린 연료와 디젤 연료를 이용하여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솔린과 디젤은 연소를 할 때 배기가스와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킨다는 단점이 있어서 환경오염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가솔린 및 디젤 사용 자동차의 규제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자 자동차 제조회사들은 친환경 연료를 이용한 자동차 개발에 관심을 보였고, 그렇게 해서 나온 자동차가 바로 전기차입니다.
전기차는 자동차에 동력을 엔진으로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 배터리로 동력을 생성합니다.
그래서 전기차에는 엔진이 없습니다.
예전에 우리가 어릴적 가지고 놀았던 RC카의 작동원리를 떠올리시면 전기차가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전기차는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자동차에 들어가는 배터리가 고가의 제품이라서 그렇다고 알고 있습니다.
환경에는 좋은 자동차지만 가격이 비싸면 쉽게 살 수 없는 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정부나 지자체에서는 환경보호를 위해 전기차 구매자에게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전기차 보조금 정책은 변화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2022년 환경부 전기차 무공해차 보조금 개편(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전기차 보조금)에 대하여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글의 정보의 출처는 환경부 보도자료입니다. (바로가기)
위 보도자료 내용을 토대로 2022년 환경부 전기차 무공해차 보조금 개편에 대하여 하나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2022년 전기차 무공해차 보조금(승용차, 2021년과 비교)
2021년 | 2022년(안) |
‧ 연비보조금(420만원×연비계수) + 주행거리 보조금(280만원×주행거리계수) + 이행보조금(50만원*) + 에너지효율보조금(50만원**) (연비·주행거리 보조금 최대지원액 700만원) * 제도 대상(20만원), ‘20년 보급목표 달성률(30만원) (100%~110% 10만원, 111%~150% 20만원, 151%~ 30만원) ** 상온 대비 저온 1회충전주행거리 비율 기준 (300km 미만 : 75~80% 미만 30만원, 80% 이상 50만원, 300km 이상 : 70~75% 미만 20만원, 75~80% 미만 30만원, 80% 이상 50만원, 400km 이상 : 65~70% 미만 20만원, 70~75% 미만 30만원, 75% 이상 50만원 |
‧ 연비보조금(360만원×연비계수) + 주행거리 보조금(240만원×주행거리계수) + 이행보조금(70만원*) + 에너지효율보조금(30만원**) (연비·주행거리 보조금 최대지원액 600만원) * 제도 대상(30만원), ‘21년 보급목표 달성여부(40만원) (무공해목표 달성 20만원, 저공해목표 달성 20만원) ** 상온 대비 저온 1회충전주행거리 비율 기준 -300km 미만 : 75% 이상 10만원, 80% 이상 20만원, -300km 이상 : 70% 이상 10만원, 75% 이상 20만원, 80% 이상 30만원 -400km 이상 : 70% 이상 20만원, 75% 이상 30만원 |
‧ < 신 규 > | ‧ 인하인센티브, 기본가격 5.5천만원 미만 차량 대상 전년도 대비 가격 인하액의 30%(최대 50만원) 추가 지원 * 인하인센티브, 이행보조금, 에너지효율보조금 포함한 추가 보조금은 100만원 초과 불가 |
‧ 가격구간별 보조금 차등 * 6천만원 미만(100%), 6~9천만원 미만(50%), 9천만원 이상(0%) |
‧ 가격구간별 보조금 차등 * 5.5천만원 미만(100%), 5.5~8.5천만원 미만(50%), 8.5천만원 이상(0%) |
‧ < 신 규 > | ‧ 법인·기관 지원시 지방비 50%만 지급 * 택시, 소상공인 제외 |
‧ < 신 규 > | ‧ 10%를 택시 물량으로 별도 배정 |
2. 2022년 전기차 무공해차 보조금(승합차, 2021년과 비교)
2021년 | 2022년(안) |
‧ 최대보조금 규모 대형 80백만원, 중형 60백만원 | ‧ 최대보조금 규모 대형 70백만원, 중형 50백만원 |
‧ < 신 규 > | ‧ 어린이 통학차량 구매시 우선순위 부여, 국비 500만원 추가 지원 |
3. 2022년 전기차 무공해차 보조금(화물차, 2021년과 비교)
2021년 | 2022년(안) |
‧ 소형 1,600만원 정액 지급 | ‧ 소형, 성능(연비, 주행거리) 고려하여 차등, 최대 1,400만원 |
‧ < 신 규 > | ‧ 소상공인, 차상위 이하 계층 구매시 국비 지원액의 10% 추가 지원 * 승용 旣시행중 |
‧ < 신 규 > | ‧ 법인·기관 물량 별도 배정·집행(20%) |
‧ 화물 중소기업 생산물량은 3/4분기부터 집행되지 않은 물량에 대해 기존 물량에 통합하여 집행할 수 있음 | ‧ 화물 중소기업 생산물량은 9월부터 집행되지 않은 물량에 대해 기존 물량에 통합하여 집행 |
4. 2022년 전기차 무공해차 보조금(초소형차, 2021년과 비교)
2021년 | 2022년(안) |
‧ < 신 규 > | ‧ 초소형 승용·화물차, 도심내 영업용 활용 확대를 위한 사업용 구매시 50만원 추가 지원 |
5. 2022년 전기차 무공해차 보조금(공통사항, 2021년과 비교)
2021년 | 2022년(안) |
‧ < 신 규 > | ‧ 최소 2회 이상 공고 |
‧ 법인·기관의 차량 구매 신청이 있는 경우 K-EV100 참여 업체에 우선순위를 두어 집행해야 함 | ‧ 법인·기관의 차량 구매 신청이 있는 경우 K-EV100 참여 업체, 친환경차 구매목표제 대상 기업에 우선순위를 두어 집행해야 함 |
‧ 지자체 거주요건 최대 3개월 내 | ‧ 지자체 거주요건 최대 3개월 내, 계산 기준일을 구매신청서 접수일로 통일 |
‧ < 신 규 > | ‧ ‘배터리 필수정보 제출’을 보급사업 참여 자격조건으로 설정 |
6. 전기차 무공해차 보급 현황 알아보기
구 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누적 | |
계 | 56,751 | 39,274 | 52,556 | 108,959 | 257,540 | |
전기차 | 55,843 | 35,080 | 46,713 | 100,427 | 238,063 | |
수소차 | 908 | 4,194 | 5,843 | 8,532 | 19,477 |
7. 환경부 2022년 전기차 무공해차 보조금 지원체계 개편 내용
-1월 19일 행정예고된 ’2022년 전기자동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은 고성능 및 보급형 전기차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기 위한 방향으로 개편, 확정될 예정이며, 전년 대비 2배 이상 물량을 보급할 계획임
-2021년 12월에 개정한 ’2022년 수소차 보급 및 수소충전소 설치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은 올해 출시 예정인 수소 광역버스, 수소 청소차에 대한 보조금 지원 단가를 반영했으며, 이를 통해 수소충전소 구축 지역을 대상으로 상용차 보급을 확대할 예정임
이렇게 2022년 환경부 전기차 무공해차 보조금 개편(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전기차 보조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전기차 보급도 중요하지만 충전환경도 무척 중요합니다.
전기차만 있고 충전을 할 곳이 없다면 전기차는 무용지물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전기차 충전환경에 대하여 보도자료 내용에서 밝힌 바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전기충전기의 경우 차량 제작사, 충전사업자 등과 함께 지역별 대표 충전기 구축사업을 발굴, 추진하고, 공동주택뿐 아니라 단독주택, 도·농지역 등 충전 취약지역 생활권에 충전기 설치를 집중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환경부 담당자에 따르면 환경부는 2022년을 무공해차 대중화 원년으로 만든다는 목표 아래 시장 상황에 적극 대응하여 보급정책을 더욱 정교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글이 2022년 환경부 전기차 무공해차 보조금(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전기차 보조금)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셨던 분들께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