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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고속도로&도로

2021년 12월 1일 개통 보령 해저터널의 모든 것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2021년 12월 1일 개통 보령 해저터널의 모든 것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제목이 너무 거창한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만, 정부가 발표한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보령 해저터널에 대하여 알려드리는 것이니 어쩌면 현재까지 가장 자세한 보령 해저터널에 대한 설명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해저터널은 말 그대로 바다 밑 땅속을 지나가는 해저터널입니다.

저는 해저터널이라고 하면 영국과 프랑스 사이 도버해협을 지나가는 터널이 떠올랐습니다.

처음 도버해협 터널이 생겼다고 할 때 영국과 프랑스 사이 도버 해협의 거리가 얼마나 되는지 가늠해보기 위해 사회과부도를 봤던 적이 있습니다.

지도상으로는 굉장히 가까워 보였습니다.

그래도 바다 속밑 땅 아래 터널을 뚫는다는 것이 쉽게 상상이 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도 해저터널이 생긴다고 합니다.

아니, 정확한 표현으로 하면 해저터널이 또 생기는 것입니다.

생각해보니 거제도와 가덕도를 연결하는 거가대교와 연결된 부분에 가덕해저터널이 이미 만들어져서 운행을 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인천에서도 북항터널이 만들어져서 차량이 운행을 하고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강화도를 다녀올 때 북항터널을 지나갔었는데 그곳이 해저터널이었는지는 이번에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가덕해저터널과 북항터널이 이미 만들어져 있어서 우리나라에 3번째로 만들어지는 해저터널이지만 보령 해저터널은 지금까지 있었던 해저터널 중에 가장 길이 긴 터널입니다.

이러한 보령해저터널이 공사가 완공되어 2021년 12월 1일 드디어 개통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2021년 12월 1일 개통되는 보령 해저터널에 대하여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글의 정보의 출처는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착공 11년 만에 세계 5국내 최장 6.9km 121일 오전 10시 보령 해저터널 개통' 글입니다. (바로가기)

위 보도자료 내용을 토대로 2021년 12월 1일 개통되는 보령 해저터널에 대하여 하나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12월 1일 개통 보령 해저터널1
출처: https://pixabay.com/

 

 

 

 

1. 국토교통부 보령 해저터널 개통 발표

-국토교통부충남 보령시 신흑동 대천항에서 오천면 원산도를 연결하는 국도 77호선 보령-태안 간 도로건설공사(보령 해저터널, L=6,927m)121일 오전 10부터 전면 개통한다고 밝힘

 

-국내 시공기술로 완성되는, 국내 최장(세계 5번째) 해저터널로서 우리나라 도로 및 터널의 역사를 새롭게 쓴 보령 해저터널은 지난 201012월 착공, 총사업비 4,881억원을 투입하여 4,000여일(약 11)의 대장정 끝에 완공됨

 

 

2021년 12월 1일 개통 보령 해저터널2
출처: https://pixabay.com/

 

 

2. 보령 해저터널 공사 내용

-상하행 2차로 분리 터널로 대천항(‘12.11.9)과 원산도(’14.8.11일) 방향에서 각각 굴착을 시작하여 2019610 바다 한가운데서 관통을 완료하고 이후 터널 내부의 구조물과 부대공사를 마무리함

-총연장 6.9중 순수 해저구간이 5.2㎞임

-해수면으로부터는 최대 80m 하부(평균수심 25m, 해저면에서 최대 55m) 위치함

 

-국내 최초로 발파 굴착방식인 NATM공법(아래참조)을 도입 

-공사 중 터널 내 해수유입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IMG(지능형멀티그라우팅, 아래참조)시스템을 개발하여 현장에 성공적으로 적용함

NATM : New Austrian Tunneling Method) 단단한 암반에 구멍을 내 화약을 장착한 후 폭발시켜 암반을 뚫는 공법

IMG(Intelligent Multi Grouting): 지반별 특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압력, 유량, 시간 정밀제어 등 기존의 그라우팅 기술을 개선, 주변 시설물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그라우팅 전 과정 모니터링으로 해수유입을 효과적으로 차단

 

-터널의 안정성과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 일반 육상 터널보다 콘크리트 라이닝의 두께(30cm40cm)강도(24~27Mpa40Mpa)강화

 

-부식방지용 록볼트 적용 등 터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시공함

 

 

2021년 12월 1일 개통 보령 해저터널3
출처: https://pixabay.com/

 

 

 

 

3. 보령 해저터널 기대효과

-2019년 말 완료된 보령~태안 2공구(원산도~안면도, L=6.1km)와 연결
 
-대천 해수욕장에서 안면도 영목항까지 운행거리 81(95㎞⇒14)
 
-소요시간 80(9010)이 단축
 

 

2021년 12월 1일 개통 보령 해저터널4
출처: https://pixabay.com/

 

 

4. 국내 해저터널 건설현황 및 세계 5대 해저터널 알아보기

1) 국내 해저터널 건설현황

NO 터널명 공법 연장 준공연도 위치
1 보령해저터널 NATM 6.93 km 2021 보령
2 북항터널 NATM 5.5 km 2017 인천
3 가덕터널 침매터널 3.7 km 2010 거제도

 

 

 

2) 세계 5대 해저터널

NO 터널명 공법 연장 준공연도 국가
1 동경만 아쿠아라인 TBM 9.50 km 1997 일본
2 Bomlafjord NATM 7.90 km 2000 노르웨이
3 Eiksund NATM 7.80 km 2007 노르웨이
4 Oslofjord NATM 7.20 km 2000 노르웨이
5 보령해저터널 NATM 6.93 km 2021 대한민국

 

 

2021년 12월 1일 개통 보령 해저터널5
출처: https://pixabay.com/

 

 

 

 

5. 보령 해저터널 사업개요 및 위치도

1) 사업개요

-위치: 충남 보령시 신흑동 ~ 충남 태안군 고남면 고남리

 

-사 업 량: 연장14.122km, 4차로(16.5m), 해저터널 6.927km, 해상교량 1.75km, 토공구간 5.445km

 

-총사업비: 6,935억원(공사비 5,528. 보상비 1,178, 감리비 등229)

 

-교통량: 12,903/(2037)

 

-시공사: 현대건설7개사(1공구), 코오롱글러벌(주)외 4개사(2공구)

 

-감리사: 제일엔지니어링 외 2개사(1공구), ㈜유신외 1개사(2공구)

 

-사업기간 : 2010. 12. ~ 2021. 12.

 

 

 

2) 위치도(단면도)

2021년 12월 1일 개통 보령 해저터널6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내용 갈무리
2021년 12월 1일 개통 보령 해저터널7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내용 갈무리
2021년 12월 1일 개통 보령 해저터널8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내용 갈무리

 

 

 

6. 보령해저터널 사진

1) 전경 사진

2021년 12월 1일 개통 보령 해저터널9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2021년 12월 1일 개통 보령 해저터널10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2) 내부사진

2021년 12월 1일 개통 보령 해저터널11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2021년 12월 1일 개통 보령 해저터널12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이렇게 2021년 12월 1일 개통 보령 해저터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보령 해저터널의 개통을 통해 바다로 단절되어 있던 국도 77호선을 연결하고, 보령과 태안 지역이 10분 내 동일 관광권생활권으로 형성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새로운 서해안 관광벨트의 탄생과 함께 주민과 관광객들의 이동 편의 향상은 물론 물류 처리도 한층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도 밝혔습니다.

참고로 개통식은 113014시에 보령시 신흑동 일원에서 개최된다고 합니다.

이번 글이 보령 해저터널 개통에 관하여 정보가 필요하셨던 분들께 작은 도움이라도 드렸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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