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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열차&기차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선정 안내 (부산노포 양산 울산역 서대구역 대구경북신공항 의성 광주 상무역 광주전남혁신도시 나주역 대전 반석 세종 조치원역 오송역 청주공항 경기 용문역 ..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선정(부산노포 양산 울산역 서대구역 대구경북신공항 의성 광주 상무역 광주전남혁신도시 나주역 대전 반석 세종 조치원역 오송역 청주공항 경기 용문역 홍천역)에 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토교통부는 2021년 8월 17일 4국가철도망 계획(‘21.7월 발표) 비수도권 광역철도 활성화를 위해 신규 반영된 11개 사업 중 5개 사업(권역별 1개 사업)선도사업으로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5개 선도사업의 총사업비7.6조원 규모이며, 총 연장 길이는 222km입니다.

4차 국가철도망 계획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내용을 간단하게 표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연번 권역 노선명 사업구간 연장
(km)
사업비
(억원)
1 부산·경남·울산 부산양산울산 부산 노포경남 양산울산역 50.0 10,631
2 대구·경북 대구-경북 서대구역대구경북신공항의성 61.3 20,444
3 광주·전남 광주나주 광주 상무역광주전남 혁신도시나주역 28.1 15,235
4 대전·세종·충청 대전세종충북 대전 반석세종
조치원역오송역청주공항
49.4 21,022
5 강원 용문홍천 경기 용문강원 홍천 34.1 8,537

위 내용은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된 개략적인 사업계획이며, 사전타당성 조사 등을 통해 변동 및 구체화 가능하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사업계획이므로 변경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 큰 변경 없이 실행될 수도 있다는 점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러면 지금 부터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선정(부산노포 양산 울산역 서대구역 대구경북신공항 의성 광주 상무역 광주전남혁신도시 나주역 대전 반석 세종 조치원역 오송역 청주공항 경기 용문역 홍천역)에 대하여 하나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의 정보의 출처는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균형발전과 권역별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첫걸음 4차 철도망 계획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선정' 글입니다. (바로가기)

 

 

 

출처: https://pixabay.com/

 

 

1.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추진 배경

-지속적인 균형발전정책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쏠림현상이 계속되고 있음

 

-효과적인 균형발전을 위해 광역권 내 다양한 거점을 연하는 등 메가시티 구축을 지원하기 위한 교통망 구축이 필요

 

-광역철도는 권역별 메가시티 내 주요 거점 간의 이동시간과 거리 효율적으로 단축할 수 있는 핵심 인프라 수단임

 

-비수도권 광역철도망이 미비하여 메가시티 구축을 통한 단일 경제·생활권 형성에 제약이 되고 있었음

 

 

출처: https://pixabay.com/

 

 

 

 

2.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선정 기준

-지역균형발전 효과와 더불어 경제·사회적 파급효과, 기존사업(교통망, 국책사업 등)과의 연계 등을 종합 고려하였음

 

-사업추진 과정에서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인허가, 사업비 매칭)가 필요한 만큼 지자체 제안사업들을 우선적으로 검토하였음

 

-지역균형발전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선도사업도 권역별로 균형 있게 선정되도록 하였음

 

 

출처: https://pixabay.com/

 

 

3.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선정 결과

1)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연장 50.0km, 사업비 10,631억원)

-비수도권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가지고 있는 부산·울산·경남1시간 생활권으로 묶는 동남권 메가시티 조성을 위한 핵심사업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지역 간 통행량을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체계 구축(부산도시철도 1호선, 울산도시철도 1호선, 양산선 도시철도와 연계)통하여 저탄소 녹색교통 구현 지역 교통문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주요 내용

권역 노선명 사업구간 연장(km) 사업비(억원)
부산·경남·울산 부산양산울산 부산 노포경남 양산울산역 50.0 10,631

 

 

 

 

2) 대구~경북 광역철도 (연장 61.3km, 사업비 20,444억원)

-30분대 접근 교통망 구축을 통한 공항 이용객 편의 제고 등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건설을 위해 필요한 사업임

 

-향후 서대구 KTX, 대구권 광역철도(구미경산), 대구산업선(서대구역∼국가산단), 달빛내륙철도(대구∼광주) 등이 연계되면, 대구·경북 광역경제권 형성을 위한 인적·물적 교류 촉진 관광산업 활성화 등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주요 내용

권역 노선명 사업구간 연장(km) 사업비(억원)
대구·경북 대구-경북 서대구역대구경북신공항의성 61.3 20,444

 

 

 

3) 광주~나주 광역철도 (연장 28.1km, 사업비 15,235억원)

-광주도시철도 1호선(상무역) - 광주·전남 혁신도시 - 호남고속철도(나주역)를 연계한 광역철도망 구축으로 지역 간 이동시간 단축(광주-나주, 8133)과 함께 광역 경제·생활권 형성에 기여 예상


-광주 남구 에너지밸리산단 및 도시첨단산단 조성
, 나주 한전공대 설립 등 장래 미래 수요에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주요 내용

권역 노선명 사업구간 연장(km) 사업비(억원)
광주·전남 광주나주 광주 상무역광주전남 혁신도시나주역 28.1 15,235

 

 

 

4)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연장 49.4km, 사업비 21,022억원)

-행정수도 완성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해 지역 내 주요 거점(대전 반석역, 정부세종청사, 조치원역, 오송역, 청주공항 등)을 연계하는 광역철도 노선임

 

-주요 도시 간 통행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청주-대전 12050, 청주-세종 8030)하고, KTX 오송역·청주국제공항 이용 편의를 제고하는 등 지역 내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를 통한 하나의 생활권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오송청주공항 간 구체적 노선계획은 사전타당성 조사 시 청주 도심 경유 노선 포함 대안별 경제성, 지역발전 영향 등을 고려하여 최적 대안으로 검토·추진

 

-주요 내용

권역 노선명 사업구간 연장(km) 사업비(억원)
대전·세종·충청 대전세종충북 대전 반석세종조치원역오송역청주공항 49.4 21,022

 

 

 

 

5) 용문~홍천 광역철도 (연장 34.1km, 사업비 8,537억원)

-경의·중앙선(용문역) 연계되는 강원권 최초 광역철도 노선으로 개량 중인 중앙선과 충북선 연계 운행 등으로 지역개발 촉진 함께 국가균형 발전 유도할 것으로 기대됨

 

-주요 내용

권역 노선명 사업구간 연장(km) 사업비(억원)
강원 용문홍천 경기 용문강원 홍천 34.1 8,537

 

 

출처: https://pixabay.com/

 

 

4.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향후 추진 계획

-5개 사업은 사전 타당성 조사(착수일로부터 1012개월 소요 예정)즉시 착수하고, 조사 결과 등을 고려하여 2022년 하반기에 예비타당성조사 등 후속절차를 진행할 예정임

 

-GTX급 열차 도입과 함께 무인 주행·승무, 유지보수 첨단화* 등 고효율 운영방식 도입도 세부 노선 선정 과정과 함께 검토할 예정

 

 

출처: https://pixabay.com/

 

 

5.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노선도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출처: https://pixabay.com/

 

 

이렇게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선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에 따르면 비수도권 광역철도는 지역주민 이동편의 제고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 지역균형발전과 권역별 메가시티 구축 핵심 동맥으로 기능할 것이며, 선도사업 선정·추진은 이를 더욱 가속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선도사업 추진과 함께 지정기준 유연화, 운영비 부담 완화, 부대사업 활성화 등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제도개선 및 지원방안도 적극 마련·추진하겠다라고도 말했습니다.

이번 글이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선정(부산노포 양산 울산역 서대구역 대구경북신공항 의성 광주 상무역 광주전남혁신도시 나주역 대전 반석 세종 조치원역 오송역 청주공항 경기 용문역 홍천역)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셨던 분들께 작은 도움이라도 드렸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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