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부산권 울산권 광역철도 광역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 대도시권 광역교통계획)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은 세계 여러 나라들과 비교해서 땅덩어리가 큰 나라는 아닙니다.
면적이 작은 나라 중에 하나입니다.
심지어 남과 북이 분단되어 있어서 현재는 더욱 작은 나라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최북단 지역과 최남단 지역까지 한나절이면 갈 수 있을 정도입니다.
땅이 넓은 여느 나라들은 나라의 한쪽 끝 지역에서 다른 끝 지역까지 갈 때 며칠이 걸리는 나라도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작은 면적이지만 교통이 무척 발달해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빨리 원하는 지역까지 이동할 수 있게 잘 정비되어 있습니다.
특히 도로와 철도가 크게 발전해 있습니다.
하지만 도로와 철도 건설을 멈출수는 없습니다.
여전히 도로와 철도 건설이 필요한 곳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교통망이 거미줄처럼 촘촘하게 건설되어 있지만 더 발전시키고 연결해야 할 도로와 철도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지방의 대도시들이 그러합니다.
그래서 국토교통부에서는 제4차 2021~2025년 대도시권 광역교통계획을 발표하였고, 이 내용에는 수도권뿐만아니라 지방의 대도시권의 도로와 철도 건설에 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위 내용 중 부산권 울산권 광역철도 광역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 대도시권 광역교통계획)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의 정보의 출처는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광역철도 등 향후 5년간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계획 마련' 글(바로가기)과 울산광역시 홈페이지 울산소식 게시판입니다. (바로가기)
위 보도자료와 게시판에서 얻는 정보를 토대로 부산권 울산권 광역철도 광역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 대도시권 광역교통계획)에 대하여 하나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계획(2021년~2025년) 확정 발표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향후 5년간 권역별 광역교통망 계획 등을 담은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안('21~'25)」을 마련,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7월5일 최종 확정 발표함
-이 계획은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5년 단위 중기 법정계획임
2. 부산권 울산권 광역교통 계획 주요 내용
-일반철도의 광역철도 활용 및 신규 광역철도 추진 등 대중교통 중심의 광역교통 네트워크를 확충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신규 추진 및 동해선(태화강~송정 구간) 광역철도 활용
-광역도로, 광역BRT 확충 등으로 권역 내 연계를 강화하고, 광역환승할인 확대 및 통합요금제 시행 추진
-부산 미음~가락 신규 광역도로 및 울산송정역 등 4개 신규 환승센터 추진
3. 부산권 울산권 광역철도 광역도로 환승센터 건설 계획
구 분 | 사업명(노선) | |
광역철도 |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부산 노포~KTX 울산역) | |
‧동남권순환 광역철도 (진영~울산역) | ||
광역도로 | ‧부산 미음~부산 가락 (부산 미음동~김해 수가동~부산 봉림동) | |
환승센터 |
‧울산 송정역 환승센터 | |
‧경남 마산역 광역환승센터 | ||
‧양산 북정역 환승센터 | ||
‧양산 사송역 환승센터 |
4. 부산권 울산권 광역철도 광역도로 광역 BRT 환승센터 계획도
5. 달라지는 부산권 울산권 교통망 지도
이렇게 부산권 울산권 광역철도 광역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 대도시권 광역교통계획)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에 따르면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따른 광역교통시설 확충 및 운영체계 개선이 추진될 경우 대도시권 내 출퇴근 시간 단축 등 광역교통문제가 크게 완화되고, 지역별 중점 사업 추진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개별 광역교통시설 사업 등이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적극적으로 점검 및 관리해 나가겠다고도 했습니다.
이번 글이 부산권 울산권 광역철도 광역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 대도시권 광역교통계획)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셨던 분들께 도움을 드렸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