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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버스(시내 시외 광역 고속)

성남 산성대로 S-BRT 복정역사거리 모란사거리 남한산성입구 간선 급행 버스 노선이 생깁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성남 산성대로 S-BRT 복정역사거리 모란사거리 남한산성입구 간선 급행 버스 노선 신설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S-BRT라는 단어가 낯설게 느껴지실 것입니다.

한국말로 하면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라고 합니다.

해석을 들으니 어떠한 의미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도시의 줄기가 되는 도로를 빠르게 달리는 버스를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좀 더 자세한 설명은 아래 본문에서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도시는 생활하기 편리함도 있지만 반대로 불편함도 감수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수도권은 더욱 그렇습니다.

성남시는 인구가 무려 93만여 명이나 되는 대단히 큰 도시입니다.

이러한 대도시는 도시 문제가 더욱 확연하게 나타납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고 느낄 수 있는 도시 문제에는 주택부족 문제, 환경오염 문제, 교통 문제 등이 있습니다.

편리한 도시 생활을 위해서는 모두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입니다.

그중에서 오늘 글의 내용은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대도시의 교통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너무 많은 차량이 운행을 하기 때문입니다.

차량이 많기 때문에 배기가스에 발생도 많아지고 미세먼지 발생도 많아집니다.

그리고 차량이 많으므로 사고 위험도 높아집니다.

또한 차량이 많아지면 주차문제와 교통체증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길이 막히기 시작하면 자신이 원하는 목적지에 빠른 시간 안에 편리하게 갈 수 있는 자동차의 장점은 사라져 버립니다.

도심에서는 교통체증 문제가 더욱 심각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조금 불편하더라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통체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대중교통이 더욱 발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많은 사람들이 차량을 필요할 때만 사용하고 평소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에서 알려드릴 내용도 성남시의 새로운 대중교통인 S-BRT,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에 관한 내용입니다.

성남 산성대로 S-BRT 복정역사거리 모란사거리 남한산성입구 간선 급행 버스 노선 신설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글의 정보의 출처는 경기도 보도자료 '성남 산성대로에 S-BRT 만든다, 대광위·성남시와 손잡고 사업 추진 박차' 글입니다. (바로가기)

위 보도자료 내용을 중심으로 성남 산성대로 S-BRT 복정역사거리 모란사거리 남한산성입구 간선 급행 버스 노선 신설에 대하여 하나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https://pixabay.com/

 

 

1. 성남 산성대로 S-BRT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 안내

1) S-BRT(Super Bus Rapid Transit)

-기존 전용차로 운영 위주의 BRT에 전용도로, 전용차량, 우선 신호 등의 시스템을 확충하여 지하철 수준의 속도와 정시성을 갖춘 최고급형 BRT

 

 

 

2) 이르면 오는 2024년 중 경기도 성남시 산성대로에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S-BRT)’가 도입될 전망임

 

 

출처: https://pixabay.com/

 

 

 

 

2. 성남 산성대로 S-BRT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 사업 구간

-성남 S-BRT 사업구간: 복정역사거리 ~ 모란사거리 ~ 남한산성, 거리 10.2km

 

-산성대로 S-BRT 사업구간: 모란사거리에서 단대오거리를 거쳐 남한산성입구에 이르는 5.3Km 

 

-사업구간 지도보기

출처: 경기도 보도자료 '성남 산성대로에 S-BRT만든다. 도, 대광위 성남시와 손잡고 사업 추진 박차'

 

 

출처: https://pixabay.com/

 

 

3. 성남 산성대로 S-BRT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 사업 비용

-성남 S-BRT 전체 사업비 419억 원 중 228억 원의 사업비 투입

 

-중앙버스전용차, 스마트 정류소, 버스 우선 처리 신호 등 S-BRT 운영에 필요한 시설을 정비 및 설치 예정

 

 

출처: https://pixabay.com/

 

 

 

 

4. 성남 산성대로 S-BRT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 사업 절차

-2020년 1월 대광위로부터 S-BRT 시범사업으로 선정 

 

-2021년 3월부터 성남시에서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착수해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준비단계에 있음

 

-2023년 실시설계 및 착공 예정

 

-2024년까지 공정을 완료하고 운영될 예정

 

-성남 S-BRT사업의 2단계 구간인 성남대로 S-BRT(모란사거리~복정역사거리 5.0)’2025년까지 완료하여 서울 송파대로·헌릉로 BRT(설계중)와 연계될 예정

 

 

출처: https://pixabay.com/

 

 

5. 성남 산성대로 S-BRT 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의 필요성

-최근 신도시 개발 등에 따라 수도권 교통수요가 지속 증가 

 

-비교적 적은 사업비로 도로건설 위주의 수도권 교통정책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간선급행버스체계가 수도권 교통문제 해소의 대안이 될 수 있음

 

 

출처: https://pixabay.com/

 

 

이렇게 성남 산성대로 S-BRT 복정역사거리 모란사거리 남한산성입구 간선 급행 버스 노선 신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당장 운행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4년부터 운행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기도 관계자는 BRT사업은 경량전철 건설비의 4.6% 수준의 저렴한 비용으로 빠르고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효과가 있어 수도권 교통문제 해결 및 대중교통 이용 촉진을 위해 수도권 간선급행버스체계의 건설 및 운영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글이 성남 산성대로 S-BRT 복정역사거리 모란사거리 남한산성입구 간선 급행 버스 노선 신설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셨던 분들께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길 바랍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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