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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고속도로&도로

봉담 ↔ 송산 고속도로 개통 안내해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봉담 ↔ 송산 고속도로 개통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봉담, 송산.

위 지역 이름을 들어보신 분들도 많겠지만 낯설은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두 지역 모두 화성시에 속해 있는 지역입니다.

원래 이름은 화성시 송산면과 화성시 봉담읍 입니다.

송산은 화성시의 동쪽에 위치해 있고 봉담읍은 화성시의 서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화성시는 면적이 워낙 넓은 지역이라서 송산과 봉담 사이에 거리가 꽤나 됩니다.

그리고 최근 송산에는 신도시 개발이 이루어져서 많은 아파트가 건설되었습니다.

그래서 그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수가 많이 늘어났습니다.

봉담에도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건설되었고 현재도 건설을 하고 있는 지역도 있습니다.

송산과 봉담은 화성 인구 중에 많은 부분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화성에는 동탄이라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 지역이 있고, 향남이라는 지역에도 많은 아파트가 있습니다.

화성의 인구가 얼마쯤이라고 생각이 되시나요?

화성은 인구가 무려 86만여명이나 되는 큰 대도시입니다.

생각했던 것보다는 훨씬 많은 수의 인구가 모여 살고 있습니다.

화성은 땅 면적도 넓고 신도시 아파트 단지 사이가 멀리 떨어져 있어서 고속도로 등의 건설이 필요한 지역입니다.

특히 송산에서 봉담 사이에 고속도로가 생기면 서해안 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등과도 연결이 쉬워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새롭게 건설된 봉담 ↔ 송산 고속도로 개통에 대한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글의 정보의 출처는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2800시부터 봉담~송산 고속도로 이용하세요' 글입니다. (바로가기)

위 보도자료 내용을 바탕으로 4월 28일 0시에 개통되는 봉담 ↔ 송산 고속도로에 대하여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봉담_송산_고속도로_개통_1”
.마도분기점,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1. 봉담 ↔ 송산 고속도로 개통 안내

-국토교통부가  2021년 428() 0시부터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263km) 봉담~송산 구간 고속도로를 개통한다고 밝힘

 

-경기 화성시 마도면 쌍송리에서 화성시 봉담읍 분천리를 연결하는 왕복 4차로 도로로 총 연장은 18.3km임

 

 

“봉담_송산_고속도로_개통_2”
마도영업소,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2. 봉담 ↔ 송산 고속도로 개통 사업 개요

-사업구간: 화성시 마도면 쌍송리 ~ 화성시 봉담읍 분천리

 

-연장: 18.3(4차로)

 

-투자비: 13,253억원(민간 5,951, 건설보조 252, 보상비 7,050)

 

-건설기간: 48개월 (2017.04~2021.04)

 

-주요시설물 : 분기점 3개소, 나들목 4개소, 졸음쉼터 2개소

 

 

“봉담_송산_고속도로_개통_3”
왕림교,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3. 봉담 ↔ 송산 고속도로 노선 특성

-수도권 2순환선의 경기 서남부지역 단절구간을 연결

수도권 2순환선: 김포파주화도양평이천오산봉담송산안산인천 (263km)

 

-평택시흥고속도(마도JCT), 서해안고속도로(팔탄JCT), 동탄봉담고속도로(화성JCT)이어주는 노선

 

-평균적으로 5년 소요되는 민자고속도로 건설사업 중 최단기간 개통하였음

 

 

“봉담_송산_고속도로_개통_4”
팔탄분기점,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4. 봉담 ↔ 송산 고속도로 개통 효과

1) 수도권 접근성을 크게 개선

-남북축인 평택-시흥선, 서해안선을 동서로 연결하여 동탄-봉담선까지 이어줌

 

 

 

2) 경기 서남부지역의 동서간 이동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

-서오산JCT송산마도IC의 주행시간 26분 단축 (44분18분으로 단축)

 

-거리 8.3km 단축 (34.8km에서 26.5km로 단축)

 

 

 

3) 화성지역의 동서축 연결도로(국도‧지방도)의 출‧퇴근 상습 지‧정체를 해소

 

 

 

4) 고속도로 진입을 위해 지방도로 이동하던 대형물류차량들의 감소로 교통흐름이 한결 여유로워 질 것으로 예상

 

 

 

5) 화물차 통행량이 가장 많은 지역으로 교통흐름이 원활해져 연간 약 843억 원의 물류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

 

 

 

6) 주변 도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어 동탄신도시, 송산그린시티, 남양뉴타운, 화성마도산단 등 화성시 주변의 대규모 택지 및 산업단지에서 발생되는 추가 교통 수요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됨

 

 

“봉담_송산_고속도로_개통_5”
봉담터널/원톨링 경유지 영업소(청요),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5. 봉담 ↔ 송산 고속도로 통행료

-소형차 기준 전 구간 주행 시 최대 2,300원

 

-원톨링시스템(One Tolling System, 무정차 통행료 납부시스템) 도입

 

 

“봉담_송산_고속도로_개통_6”
화성분기점,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6. 봉담 ↔ 송산 고속도로 휴게소 안내

-운전자들의 휴식공간을 위하 양방향에 졸음쉼터 각 1개소 설치

 

-남양졸음쉼터: 주차면수(26), 화장실(여성화장실 비상벨), 방범용 CCTV

 

 

“봉담_송산_고속도로_개통_7”
출처: https://pixabay.com/

 

 

7. 봉담 ↔ 송산 고속도로 위치도 확인

“봉담_송산_고속도로_개통_8”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28일 00시부터 봉담~송산 고속도로 이용하세요' 글 갈무리

 

 

“봉담_송산_고속도로_개통_9”
출처: https://pixabay.com/

 

 

이렇게 봉담 ↔ 송산 고속도로 개통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개통으로 경기 서남부지역의 동서지역 접근성을 개선하여 지역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한다고 합니다.

교통 발달은 지역 경제 발전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므로 기대를 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람들의 생활이 편리해지고 경제 발전에도 도움이 되는 도로 건설은 여러가지 부분에서 이로운 사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도 이천오산양평구간까지 개통이 된다면 수도권 제2순환선이 완성이 됩니다.

그러면 수도권 전체가 더욱 원활한 교통 시스템으로 원하는 목적지까지 빠른 시간에 갈 수 있는 상황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글이 봉담 ↔ 송산 고속도로 개통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셨던 분들께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길 바라면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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