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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열차&기차

계룡역 ↔ 신탄진역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1단계 계획에 대하여 알려드립니다.(신설역: 도마역, 문화역, 용두역, 중촌역, 오정역, 덕암역)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계룡역 ↔ 신탄진역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1단계 계획 도마역, 문화역, 용두역, 중촌역, 오정역, 덕암역 신설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제가 쓰는 글 중에 열차 및 철도에 관한 글이 많습니다.

기차는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는 대중교통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용객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더욱 발전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각자의 자동차를 가지고 사는 세상이긴 합니다만 사회가 더욱 세분화되고 복잡해질수록 대중교통의 수요도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수도권이나 광역시 중심의 철도는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현재 그 지역에 사는 분들이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수도권 및 광역시 이외 지역에는 철도 대중교통 발달이 더욱 필요한 실정입니다.

여전히 역 건설이 필요하고 새로운 열차 노선이 개발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알려드릴 내용도 새로운 철도 건설 계획입니다.

충청권에 새로운 철도 건설에 관한 내용으로 계룡역 ↔ 신탄진역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1단계 계획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새롭게 계룡역과 신탄진역 사이 신설되는 역은 도마역, 문화역, 용두역, 중촌역, 오정역, 덕암역 등 6개 역입니다.

이번 글의 정보의 출처는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계룡~신탄진) 본격 추진24년 개통' 글입니다. (바로가기)

위 보도자료 내용을 중심으로 계룡역 ↔ 신탄진역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1단계 계획에 대하여 하나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https://pixabay.com/

 

 

1. 계룡역 ↔ 신탄진역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1단계 계획 발표

-국토교통부421일 대전시·충청남도·국가철도공단·한국철도공사계룡신탄진을 잇는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건설사업 원활한 건설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한다고 밝혔음

 

 

출처: https://pixabay.com/

 

 

 

 

2. 계룡역 ↔ 신탄진역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1단계 사업 내용

- 기존 운영 중인 일반철도 노선(계룡중촌까지 호남선, 오정신탄진까지 경부선)을 개량하여 전동차를 투입·운영하는 사업

 

-새로 노선을 건설하는 신설형 사업에 비해 사업비를 대폭 절감하고, 호남고속철도 1단계 개통 이후 낮아지고 있는 일반철도의 활용도를 제고하는 효과 기대

 

 

출처: https://pixabay.com/

 

 

3. 계룡역 ↔ 신탄진역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1단계 사업 경과 및 향후계획

1) 사업경과

-2015년 8월: 광역철도 지정 고시

 

-2015년 11월: 예비타당성 조사

 

-2017년 11월: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2018년 7월: 총사업비 조정 완료

 

-2018년 12월: 기본계획 고시

 

-2019년 12월~: 기본 및 실시설계 시행 중

 

-2021년 4월: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운영에 관한 협약 체결

 

 

 

2) 향후 계획

-실시설계 및 전동차량 제작 착수를 2021년 안에 완료

 

-2022년부터 본격적인 공사를 시작하여 2024년 말 철도 개통 목표로 사업 추진 중

 

 

출처: https://pixabay.com/

 

 

4. 계룡역 ↔ 신탄진역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1단계 사업 계요

1)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1단계 노선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갈무리

 

 

 

2) 사업내용

-경부선 및 호남선 계룡~대전조차장~신탄진간 35.4km 기존선 개량형 광역철도

 

-기존역: 6(계룡역, 흑석리역, 가수원역, 서대전역, 회덕역, 신탄진역)

 

-신설역: 6개(도마역, 문화역, 용두역, 중촌역, 오정역, 덕암역)

 

 

 

3) 총사업비 : 2,307억원 (국고 1,198억원, 지방비 1,109억원)

 

 

 

4) 사업기간: 2015년 ∼ 2024년

 

 

 

5) 사업목적

-기존 경부선 및 호남선의 선로 여유용량을 활용, 광역전철망을 구축하여 대전과 인접 도시 간 접근성 향상

 

 

출처: https://pixabay.com/

 

 

 

 

5. 계룡역 ↔ 신탄진역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1단계 노선도

출처: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갈무리

 

 

출처: https://pixabay.com/

 

 

이렇게 계룡역 ↔ 신탄진역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1단계 계획 도마역, 문화역, 용두역, 중촌역, 오정역, 덕암역 신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수도권의 경우 기차역이 생기면 그 지역이 동반 발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도권에 집중된 도시 발전과 인구 집중 현상은 큰 사회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렇게 계룡역 ↔ 신탄진역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과 같은 철도 교통 개발을 활용한 지역발전 계획은 비수도권의 균형 발전의 굉장히 큰 역할을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이번 사업으로 대전시를 포함한 충청권 주요 거점도시 간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며, 향후 대전도시철도와 연계,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및 옥천 연장 등 확장을 통하여 충청권 광역 경제권·생활권 형성 등 지역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이 계룡역 ↔ 신탄진역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1단계 계획 도마역, 문화역, 용두역, 중촌역, 오정역, 덕암역 신설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셨던 분들께 작은 도움이라도 드렸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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