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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자동차

2021년 전기차 수소차 무공해차 보조금 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코나 아이오닉 니로 넥쏘 테슬라 BMW 벤츠 전기차 보조금 안내)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2021년 전기차 수소차 무공해차 보조금(코나 아이오닉 니로 넥쏘 테슬라 BMW 벤츠 전기차 보조금)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는 인간의 삶을 아주 편리하게 변화시킨 발명품입니다.

자동차가 없는 세상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우리 삶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편리한 자동차에게 몇 가지 단점이 있는데요.

사고의 위험성, 주차 문제.

그리고 가장 심각한 것은 배기가스, 대기 오염을 시키는 공해물질을 내뿜는다는 데에 있습니다.

대기 오염은 순간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쌓이고 쌓이다 보면 전 세계의 모든 인류와 동식물들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그러면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대기 오염 물질이 나오는 이유는 뭘까요?

그것은 바로 석유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석유를 폭발시켜 자동차를 움직이는 동력을 만들수 있지만 부차적으로 배기가스가 발생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나라의 정부와 자동차 제조회사에서는 석유가 아닌 다른 연료를 이용한 자동차를 개발하였고 상용화가 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이용하고 있는 것이 전기를 연료로 사용하는 전기차입니다.

그리고 서서히 발전해 가고 있는 수소를 연료로 하는 수소차입니다.

이러한 차량은 기존의 휘발유나 경유를 이용하는 차량보다 제작비가 많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차량 가격이 기존의 휘발유나 경유 차량보다 구입가격이 비쌉니다.

차량 가격이 비싸면 아무리 무공해 차량이라도 사람들이 구입하기 부담이 되겠죠?

그래서 정부나 지자체에서는 전기차나 수소차를 구입하는 분들께 보조금을 지급하는 정책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알려드릴 내용은 2021년 전기차 수소차 무공해차 보조금에 대한 것입니다.

이번 글의 정보의 출처는 산업통상자원부 보도자료 '무공해차 보급물량을 대폭 확대하고, 성능ㆍ환경성 중심으로 보조금 체계 전면 개편' 글입니다. (바로가기)

위 보도자료 내용을 바탕으로 2021년 전기차 수소차 무공해차 보조금(코나 아이오닉 니로 넥쏘 테슬라 BMW 벤츠 전기차 보조금)에 대하여 하나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https://pixabay.com/

 

 

1. 2021년 전기차 수소차 무공해차 보조금 정책 달라진 점 알아보기(2020년과 비교)

1) 전기차 수소차 보급물량 늘림

-전기차는 전년대비 21.4%, 수소차는 전년대비 49.2% 증가 (전기차 12.1만대, 수소차 1.5만대 보급 계획) 

 

 

 

2)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강화

-초소형 화물차 보조금을 상향(512600만원)

 

-화물 전체물량의 10%중소기업별도 배정

 

-전기택시의 보급 확대를 위해 보조금 추가 지원(기본 지원액 이외에 200만원을 더 지원한다는 뜻)

 

 

 

3) 고성능ㆍ고효율 차량 지원강화

-전기차 보조금 산정시 전비 비중상향 (50% 60%)

 

-동절기 성능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상온 대비 저온 주행거리가 우수한 에너지 고효율 차량인센티브를 부여(최대 50만원)

 

 

 

4) 보급기반 확충하고,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무공해차 전환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 확대

-가격 구간별로 보조금 지원기준 차등화

(6천만천만원 미만 전액 지원, 6~9천만원 미만 50% 지원, 9천만원 이상 미지원)

 

-저공해차 보급목표제’ 대상기업 차량에 지원하는 보조금을 목표 달성률에 따라 차등 지원

(기본 20만원에 대상 기업 목표 달성률에 따라 10~30만원 추가 지급함)

 

-K-EV100참여, 리스렌터카 업체 등에 보조금 지원물량 별도 배정(0%40%)

(K-EV100란? 2030년까지 기업이 보유임차 중인 차량을 100% 무공해차로 전환할 것을 공개 선언한 기업을 뜻함)

 

 

 

5) 대기환경 개선효과가 높은 상용차에 대한 지원을 강화

-전기버스와 전기화물, 수소버스보급물량대폭 확대

 

-수소트럭 시범사업을 위한 보조금신설(국비지방비 각 2억원)

 

-전기버스 전기 이륜차에 대해서는 구매자 최소 자부담금 설정

(구매차 최소 자부담금: (전기버스) 대형 1억원, (전기이륜차) 경형 75만원, 소형 115만원, 대형기타형 130만원)

 

-전기이륜차는 주요 부품의 A/S 의무기간을 설정하고, A/S 보험 제출의무화

(A/S 의무기간: 모터제어기차체충전기(1년 또는 1만km), 배터리(2년 또는 2만km))

 

 

 

6) 전기차 완속충전기를 효율적 운영이 가능한 곳에 3만기 지원

-7kW 이상의 완속충전기 6천기에 최대 200만원을, 3kW 이상의 콘센트형 충전기 2만 4천기에 최대 50만원을 지원

 

-2020년 대비 하향(완속충전기 기준 300 → 200만원)되어 보조금 수령자설치비용분담하게 함으로써 실제 운영이 필요한 곳설치되도록 개선

 

 

 

7) 적자운영 충전소에 수소 연료구입비 일부를 신규 지원

-지원액은 수소연료 구입단가와 사업자가 손익분기점을 달성할 수 있는 수준의 기준단가 간 차액 70%산정

 

 

 

 

2. 2021년 전기차 보조금 지원대상 차량 및 국고보조금 안내

1) 승용

제작, 수입사

차종

국고보조금 지원액 (만원)

 

현대

 

 

 

코 나(기본형, PTC)

800

코 나(기본형, HP)

800

코 나(경제형)

690

아이오닉(HP)

733

아이오닉(PTC)

701

기아

 

니 로(HP)

800

니 로(PTC)

780

르노삼성

ZOE

702

한국GM

볼 트

760

BMW

i3 120Ah

341

테슬라

Model S(Long Range)

없음

Model S(Performance)

없음

Model 3(Standard)

684

Model 3(Long Range)

341

Model 3(Performance)

329

재규어 랜드로버

I-PACE

없음

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

EQC 400

없음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e-tron 55 quattro

없음

한불모터스

Peugeot e-208

649

DS Crossback E-tense

605

Peugeot e-2008 SUV

605

쎄미시스코

SMART EV Z

639

르노삼성

TWIZY

400

대창모터스

DANIGO

400

케이에스티 일렉트릭

 

마이브 M1

400

캠시스

CEVO-C

400

 

 

 

2) 화물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보도자료 ' 무공해차 보급물량을 대폭 확대하고 ,  성능ㆍ환경성 중심으로 보조금 체계 전면 개편' 글 갈무리

 

 

출처: https://pixabay.com/

 

 

3. 2021년 수소차 보조금 지원대상 차량 및 국고보조금 안내

-현대 자동차 넥쏘 2,250만원 지원

 

 

출처: https://pixabay.com/

 

 

4.  2021년 전기차 지방자치단체별 보조금 안내

지역

보급대수(대)

담당 지자체 부서명

전화번호

지자체 보조금 (만원)

서 울

10,000

기후변화대응과

02-2133-3641

400

부 산

3,200

기후대기과

051-888-3556

500

대 구

5,100

미래형자동차과

053-803-6371

450

인 천

4,500

에너지정책과

032-440-4357

420

광 주

2,000

대기보전과

062-613-4341

500

대 전

3,200

미세먼지대응과

042-270-3183

700

울 산

2,200

환경보전과

052-229-7593

550

세 종

1,000

환경정책과

044-300-4253

300

경 기

11,400

미세먼지대책과

031-8008-4241

400~600

강 원

2,900

에너지과

033-249-2939

520

충 북

3,000

기후대기과

043-220-4326

800

충 남

3,500

푸른하늘기획과

041-635-2743

700~1,000

전 북

3,300

자연생태과

063-280-4188

900

전 남

3,500

기후생태과

061-286-7051

720~960

경 북

3,700

환경정책과

054-880-3531

600~1,100

경 남

6,500

기후대기과

055-211-6693

600~800

제 주

1,000

저탄소정책과

064-710-2612

400

 

 

출처: https://pixabay.com/

 

 

5.  2021년 전기차 지방자치단체별 보조금 안내

지역

보급대수(대)

담당 지자체 부서명

전화번호

지자체 보조금 (만원)

서 울

2,000

기후대기과

02-2133-3608

1,100

부 산

1,200

제조혁신기반과

051-888-4646

1,200

대 구

300

미래형자동차과

053-803-6373

900

인 천

1,000

에너지정책과

032-440-4304

1,000

광 주

600

자동차산업과

062-613-3932

1,000

대 전

600

기반산업과

042-270-0431

1,000

울 산

1,000

에너지산업과

052-229-6484

1,150

세 종

300

환경정책과

044-300-4253

1,000

경 기

3,700

미세먼지대책과

031-8008-3617

1,000

강 원

1,300

에너지과

033-249-3479

1,500

충 북

900

기후대기과

043-220-4323

1,000

충 남

600

산업육성과

041-635-2924

1,000

전 북

600

신재생에너지과

063-280-3787

1,400

전 남

300

기후생태과

061-286-7051

1,2001500

경 북

100

환경정책과

054-880-3531

1,000

경 남

100

신산업연구과

055-211-3175

1,060

 

 

출처: https://pixabay.com/

 

 

이렇게 2021년 전기차 수소차 무공해차 보조금(코나 아이오닉 니로 넥쏘 테슬라 BMW 벤츠 전기차 보조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대기오염을 막기 위해서 휘발유 경유를 이용하는 차보다 전기차 수소차가 더욱 많아져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하지만 전기차와 수소차의 비싼 가격이 구입을 꺼리게 하는 이유입니다.

이러한 비싼 차량 가격을 좀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게 정부와 자자체에서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은 참 좋은 정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글이 전기차 수소차 무공해차 보조금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셨던 분들께 작은 도움이라도 드렸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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